본문 바로가기
Me/사는 이야기

에브리봇 RV200, 3i pop 셀프 배터리 교체

by hexists 2025. 3. 19.

처음에 쌩쌩하던 배터리가 어느 순간부터 빨리 없어진다.
사용한지 5년째, 사용 패턴이 일주일에 한번씩 사용해서 그런지 생각보다 꽤 오래 사용했는데 이제는 수명이 다한 듯하다.
요즘 나오는 좋은 로봇 청소기를 사고 싶지만, 아직은 좀 더 써보려고 배터리 교체를 알아봤다.
공식 업체에서 판매하는 배터리가 있고, 사설 업체에서 판매하는 배터리가 있다.
공식 업체에서는 배터리를 통으로 교체하는 것이고, 사설 업체에서 판매하는 것은 케이스는 그대로 활용하고 내부만 교체하는 형식이다. 분해하는데 조금 힘들다는 의견도 있었는데 그래도 직접 교체해보고 싶어서 사설업체에서 부품(내부 배터리)을 구매했다.

배터리를 구매하니 판매자에게 연락이 왔다. 직접 분해하고 작업해야 하는데 괜찮겠냐고 교체 영상을 보내주고 확인했다. 다시 한번 교체 방법을 확인하고, 구매했다. 중국에서 직구한 것이라 20일 정도 걸쳐서 배송이 왔다.


이렇게 생겼다. 기존 배터리보다 용량이 약간 크다. 3400mAh (기존 배터리는 3200mAh이다.)

배터리가 있는 부품을 분리한다. 연결된 커넥터를 분리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스크래퍼 혹은 일자 드라이버 등과 같이 틈을 벌릴 수 있는 도구로 틈을 벌려서 케이스를 분리한다.
(이 작업이 제일 힘들었는데, 생각보다 케이스거 강하게 결합되어 있다.)
나중에 알았는데 연결부위 몇개가 끊어졌다. 그렇지만 재조립하는데 아무 문제가 없다.

여기서 드라이버로 고정된 케이블 연결 부위를 분해하고, 무선 충전 선을 잘라준다. (나중에 새 배터리의 케이블에 연결시킨다.)


이제 새 배터리를 연결한다.
먼저, 잘랐던 케이블에 새 배터리 케이블을 색을 맞춰서 결합시킨다. 결합후에는 절연테이프로 감아준다.
(너무 짧게 결합하면 안된다... 너무 짧게 했다가 잘랐던 선을 다시 이어붙였다.)


이제 분해의 역순으로 조립해준다. 끝!

전원 잘 켜지고, 잘 충전된다.
아직 사용을 못해봤지만 충분해 직접 해 볼만한 작업이었다.